[노인심리이야기] 치매노인에게 나타나는 행동과 심리증상 및 대응방법
웃고있는 노부부

한결같은 마음으로 가족같이 모시는 선의요양병원입니다. 전화문의 : 02-3391-3992

HOME > 고객지원 > 선의건강상식

고객지원

진료시간
평일 am 09:00~pm 05:30
휴일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전화문의
02-3391-3992

선의건강상식

선의요양병원은 어르신을 위한 최고의 병원이 되겠습니다.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노인심리이야기] 치매노인에게 나타나는 행동과 심리증상 및 대응방법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2022-04-07 [09:39] count : 2636
SNS 페이스북 트위터


안녕하세요!

 

사랑·기도·봉사

하는 마음으로 정성을 다하는

선의요양병원입니다.



 

몇 해 전 인기리에 방영되었던 일일드라마의 인물 중 치매를 앓고 있는 인물이 있었습니다. 자신의 아들을 자신의 아버지라 생각하며, 며느리를 그 아버지의 불륜녀로 생각하여 며느리를 못 살게 구는 내용이 주로 방영되었지요. 코믹하게 그려졌지만, 이와 같은 ‘망상’은 실제 치매 노인이 경험하는 행동 및 심리증상 중 하나로 환자 본인과 가족들에겐 큰 어려움으로 다가오는 것입니다. 치매를 앓고 있는 본인과 가족이 겪는 어려움은 이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지금부터 각 증상들과 그에 대한 가족의 대처법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매노인에게 나타나는

행동과 심리증상 그리고 대응방법

 


 

1. 우울증

 


 

우울증은 치매 초기에 자주 나타납니다. 갑작스럽게 인지 능력의 저하를 경험하는 등의 변화로 인해 ‘지금까지와 다르게 머리가 이상하다’, ‘차라리 죽는 편이 나을 것 같다’ 등의 호소를 하는 경우도 있어요.


 

*치매 노인의 우울증에 대한 가족의 대처는 이렇게!
 

▶가족들이 따뜻한 위로의 말을 건네거나 치매노인이 좋아하는 활동을 함께 해야 합니다. 치매 초기의 우울증은 대부분 기억력 및 지적 능력의 저하 그리고 주변 환경의 변화 및 주변 사람들의 말로 받은 상처가 계기가 되어 나타나기 때문에 가까운 가족 등의 세심한 배려가 필요해요. 더불어 치매 노인이 하지 못하는 일들을 생각하기보다 여전히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찾아내서 그것을 계속 할 수 있게 격려해주고 감사히 여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건강염려증



 

‘심장이 튀어나올 것 같다’, ‘배가 아프다’, ‘다른 큰 병에 걸린 것 같다’ 등의 증상을 집요하게 호소하며 여러 병원을 드나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건강염려증’이라고 하는데 실제적으로 신체에 어떤 질병이 없고 이상이 없다는 의사의 상세한 설명에도 불구하고 비정상적으로 자신의 건강상태에 관심이 집중되어 병이 반드시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말해요.



*치매 노인의 건강염려증에 대한 가족의 대처는 이렇게!

▶ 환자의 집요한 건강 염려적 태도에 대해 '별 것도 아닌데 호들갑이다', '병원에서 아무 일 없다는데 왜 그러냐' 라는 식으로 대응하게 되면 증상이 나아지기는 커녕 더 심한 호소 및 우울증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들이 집요하게 건강을 염려하는 것은 자신의 건강상태에 대한 불안이 해결되지 않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이들의 호소를 잘 들어주며 다른 활동으로 주위를 환기시키는 방법을 사용해보아야 합니다. 그러나 하루종일 염려스러운 말을 듣고 있자면 돌보는 사람도 지치기 마련이지요. 그럴때는 환자를 함께 돌보는 다른 사람들과 이러한 어려움을 나누고 여러 사람이 번갈아가며 환자를 돌보는 것이 좋습니다. 
 

 

3. 망상



 

망상이란 사고에 장애가 생긴 것으로, 그 사람의 교육적, 문화적 배경을 고려하더라도 사실이 아닌 것을 사실이라고 확신하는 것을 말합니다. 치매 환자가 주로 보이는 망상은 중요하게 여기는 물건을 보관해둔 장소를 기억하지 못 하고 누군가 자신의 물건을 훔쳐갔다고 호소를 하는 등의 ‘피해 망상’, 배우자 혹은 며느리가 다른 사람과 외도를 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등의 ‘질투 망상’이 있습니다. 망상 속 악역이 주로 치매 노인을 돌보는 사람인 경우가 많아 더 큰 문제가 되기도 해요.


 

*치매 노인의 망상에 대한 가족의 대처는 이렇게!
 

▶환자를 자주 보지 못 한 가족들은 잠시 동안 환자를 보는 것만으로는 현재 환자가 보이는 이상 증세에 대해 알아차리기 어려워요. 따라서 주로 환자를 돌보는 사람의 고충을 알기 어려울뿐더러, 환자가 ‘치매’라는 것을 믿지 못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환자의 망상에 따른 가족의 분열이 생기기도 해요. 따라서 망상을 보이는 노인이 ‘치매 환자’라는 것을 친척이나 주변 사람들에게 정확히 알리고 함께 대처해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더불어 망상은 노인 스스로 자신의 앞날에 대해 불안해하거나 고독감을 느낄 때 나타나기 때문에 노인이 안심할 수 있도록 가족들이 끝까지 돌봐줄 것을 끊임없이 말해주는 것이 도움이 돼요.

 

 

 

4.섬망

 

섬망은 지남력 장애(시간, 장소, 사람에 대한 파악 기능 상실), 주의력 결핍, 불안 및 정서적 불안정, 지각 장애(환시, 환촉 등) 등을 특징으로 하는 증후군이에요. 급작스럽게 발생하여 야간에 더 심해지고 증상의 기복이 심해서 하루 중에도 몇 차례 명료한 상태와 섬망 상태가 반복될 수 있습니다. 섬망이 치매 노인에게서 나타날 경우, 증상은 격렬하지 않지만 밤만 되면 장롱에서 물건을 넣다 뺏다 하거나 계속 자지 않는 등의 형태로 나타나기도 해요. 더불어 갑자기 큰 소리를 지르거나 아이나 동물이 보인다거나 울음소리가 들린다고 호소하기도 합니다.

 

*치매 노인의 섬망에 대한 가족의 대처는 이렇게!

 

▶환각이나 망상 등 이상 체험으로 인해 불안과 흥분이 나타나거나, 심리상태가 불안정한 모습을 보일 때에 가족들이 ‘아무 일도 없으니 걱정 말라’, ‘그만 하셔도 된다’라고 말을 해도 환자 당사자는 이해하지 못 하기 때문에 그러한 행동을 반복하게 돼요. 따라서 기본적으로 섬망을 악화시킬 수 있는 환경 요소를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밤낮의 단서가 될 수 있는 규칙적인 조명 변경, 적절한 자극 유지, 시력이나 청력 보조, 친숙한 물건이나 사람 배치 등을 통해 주변에 대한 지각을 최대한 명료하게 유지시켜주어야 해요. 더불어 강한 불빛이나 그림자, 소음 등이 치매 노인을 놀라게 하거나 혼란스럽게 만들 수 있으므로 이러한 불필요한 외부 자극은 최소화해야 합니다.

 

 

 

5. 배회

 

치매환자에게 가장 위험한 행동 중 하나는 배회입니다. 치매 초기에 목적이 있어서 나가지만 목적지를 찾지 못 하고 길을 잃거나 도중에 목적지가 어디였는지 잊어버리고 헤매는 일이 많아져요. 치매가 악화되면 밖으로 나갔을 때 위치나 방향을 알지 못하고 길을 잃게 됩니다.

 

 

*치매 노인의 배회에 대한 가족의 대처는 이렇게!
 

▶치매 노인은 사람들 몰래 집을 나가버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현관문을 열면 음악소리가 크게 울리도록 하는 등의 대처가 필요해요. 더불어 길을 잃어버렸을 때를 위해 이름, 전화번호, 주소 등을 안주머니 같은 곳에 적어 두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에 더해 배회의 빈도를 줄이기 위해서 보호자의 감독 하에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에너지를 쓸 수 있도록 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또한 실종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다양한 실종지원서비스인 인식표발급 신청 및 부착, 안전드림 앱을 통한 사전 지문 등록, 배회감지기 착용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배회로 인한 실종이 심각하게 우려되는 상황이라면 전문 기관의 도움을 받는 것 또한 고려해볼 수 있어요.

 

 


 

맺음말

 

지금까지 치매 환자 본인 뿐만 아니라 가족들에게도 큰 어려움이 되는 ‘치매 노인에게 나타나는 행동과 심리증상’ 그리고 그에 대한 ‘가족의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치매 노인은 앞서 알아본 우울증, 건강염려증, 망상, 섬망, 배회 외에도 실금, 고함치기, 수면장애 등의 다양한 어려움을 겪습니다. 따라서 각 증상에 대한 전문 의료진의 진료 및 그에 대한 의학적 치료가 반드시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치매 노인을 케어하는 가족들은 전문 기관의 도움을 통해 이러한 어려움을 함께 할 수 있습니다.

 

서울 노원구에 위치한 저희 선의요양병원은 중증 노인을 위한 의료복지 시설로, 치매 어르신의 통합적 치료 관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매에 대한 기본적인 의료 서비스 외에 비약물적인 접근인 작업 치료, 물리 치료, 미술 치료, 음악 치료 등이 진행됩니다. 전문성과 뛰어난 접근성을 모두 갖춘 선의 요양 병원은 보건복지부 인증의료기관으로 끊임없는 기도와 헌신 속에 어르신을 모십니다. 감사합니다.

 

 

서울 노원역 8번출구 앞에 위치한

선의 요양병원은​

 

중증 노인을 위한 의료복지 시설로,

치매 어르신의 통합적 치료 관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건복지부 인증 의료기관으로서 전문성 뿐만 아니라 노원역 사거리에 위치하여 뛰어난 접근성을 모두 갖춘 노인요양병원입니다. 치매에 대한 기본적인 의료 서비스 외에 비약물적인 접근인 작업 치료, 물리 치료, 미술 치료, 음악 치료 등이 함께 진행됩니다.

 

 

 

끊임없는 기도와 헌신 속에 정성을 다해

어르신을 모십니다.

감사합니다.

 
선의요양병원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 1419 디와이홀딩스 빌딩 8-11층

 
 

선의요양병원 ::

주소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 1419 디와이홀딩스빌딩 8-11층

문의 : 02-3391-3992

시간 : 평일 09:00 - 17:30 (휴일 : 토, 일, 공휴일)

홈페이지 : http://www.sunnycare.kr



 

 

참고문헌

치매노인의 심리증상과 케어. 노인연구정보센터.

신경정신의학. 중앙문화사.

국립중앙치매센터. 치매대백과.


 

에디터소개

김소현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심리학과 발달 및 발달임상심리 전공 석사

산업인력공단 임상심리사 2급

前 금천장애인복지관 놀이치료사

前 이대목동병원 베일리발달검사 및 웩슬러지능검사 연구원

前 서울특별시 지원 청소년 사회복귀시설 푸른존 놀이치료사

現 한솔교육 핀덴 블로그 에디터



덧글 게시물
등록된 내용이 없습니다.